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나의 좌충우돌 "히라가나 수행평가" 연대기

Edutech/수행평가

by Hello, EduTech 2025. 1. 29. 11:40

본문

 

1. 히라가나 50음도 전체 쓰기

장점>

① 간편한 준비 과정 - A4 용지만 있으면 별로로 수행평가지를 구성할 필요가 없다.

② 공정성 - 특정 부분만 쓰는 방식이 아니라, 전 범위를 동일하게 평가하기 때문에 공정한 기준을 유지할 수 있다.

③ 맞춤형 피드백 - 교사가 직접 채점하면서 학생들이 어떤 히라가나를 어려워하는지 개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. 이를 통한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.  학생 수가 적을 때 효과가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.

 

단점> 채점에 너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. 학생들이 전부 50음도를 작성하기 때문에  학생 수가 많으면 그 만큼 교사가 하나 하나 검토하고 평가하는 과정이 부담될 수 있다. 

    

 

2. 히라가나 50음도표 빈 칸 채우기

장점>   

채점이 용이함 - 50음도를 전부 쓰는 방식보다 채점 시간이 단축된다. 학생들이 일부만 작성하므로 교사가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. 

학생 부담 완화- 전체를 쓰는 것보다 부담이 적어, 학생들이 심리적으로 편안하게 시험을 볼 수 있다.

정확한 이해도 확인 가능- 특정 히라가나를 빈칸으로 설정하면, 학생들이 그 부분을 정확히 알고 있는지 파악하기 쉽다. 

 

단점> 

형평성 문제 - 빈칸의 위치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질 수 있어, 모든 학생이 동일한 수준의 평가를 받는다고 보기 어렵다.

제한적인 평가 범위 - 전체를 쓰는 것이 아니라 일부만 채우는 방식이기 때문에, 학생들의 히라가나 전체를 고르게 학습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. 

평가지 준비 부담 - 반마다 빈칸의 위치를 다르게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수행평가지를 매번 다르게 만들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. 수행평가를 볼 때 반마다 빠지는 학생들이 있으면 또 다르게 만들어야 한다. 코로나를 계기로 많이 안 하게 된 수행평가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. 

빈칸 위치가 다른 히라가나 쓰기 예시

 

3. 히라가나 10개 행 중 2개 행(10자) + 특수 발음에 해당하는 교과서 단어 쓰기(에듀테크 툴 활용)

장점> 

간편한 준비 과정 - 에듀테크 툴을 활용하면 하나의 수행평가지만 있으면 된다.

② 형평성 확보 - 랜덤으로 2개의 행뿐만 아니라 특수발음까지 써야 하며, 또한 동일한 조건에서 평가를 받으므로 상대적으로 공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. 

③ 특수 발음 학습 및 변별력 강화 - 교과서에 나오는 특수 발음 단어를 포함해 평가하므로써, 학생들이 히라가나뿐만 아니라 특수 발음도 확실히 익힐 수 있으며, 변별력도 강화된다.

 

단점>

특수 발음 단어 중복 가능성 - 수행평가에서 사용한 특수 발음 단어가 지필평가에 그대로 등장할 가능성이 있어 평가의 신선도가 떨어지고, 시험의 변별력이 낮아질 수 있다. 

② 에듀테크 툴을 준비해야 한다.

 

수행평가지와 에듀테크 툴 예시

 

 

 

4. 히라가나 10개 행 중 2개 행(10자) + 일본 개관에 나오는 일본 국토 지명 쓰기(에듀테크 툴 활용)

장점> 

일본 지리와 문화 학습 병행 가능- 예를 들어 일본의 4개의 큰 섬 및 도도부현 명칭에는 특수 발음이 포함되어 있어,이를 통해 일본의 지리와 히라가나 특수 발음을 동시에 학습할 수 있다.  

특수 발음 학습 효과 증가 및 변별력 확보 - 학습의 깊이를 더하고 평가의 변별력을 높일 수 있다. 

학습 흥미 유발- 학생들은 일본 여행에 관심이 많아 일본의 지리와 국토에 대한 흥미과 높은 편이다. 따라서 이러한 방식을 통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자연스럽게 끌어올릴 수 있다. 게다가, 일본의 국토 지명을 학습하면 단순히 히라가나의 특수 발음을 익히는데 그치지 않고, 일본의 지리적 특징과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도 함께 키울 수 있다. 음식문화, 마츠리 등 이는 나중에 일본 문화 과목을 학습할 때도 큰 도움의 되어, 단편적인 언어 학습을 넘어서는 폭넓은 교육적 효과를 가져도 준다. 

 

단점> 에듀테크 툴을 준비해야 한다.

 

 

 

1단계 문자와 국토를 통한 일본 탐색 워크시트지 작성 (개인 학습)

왼쪽표에 있는 히라가나를 오른쪽 원고지에 옮겨 써서 제출 예시

 

일본 국토 탐색 워크시트 예시

 

[1단계] 워크시트 작성 평가 기준

① 히라가나 a행~na행 쓰기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② 히라가나 ha행~wa행 쓰기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
히라가나 특수발음 쓰기

④ 4개의 큰 섬과 행정구역 1도 2부 명칭 쓰기       

⑤ 지방명과 특색있는 지역명(명소) 쓰기

 

 

2단계 히라가나 쓰기(개별 평가)

수행펴가지와 에듀테크 툴 예시

 

 

학업성취도가 높은 학교 or <일본 문화> 교과의 경우,  해당 지명이 속한 지방명까지 작성해도 좋다.

 

 

 

※ 국토 지명의 위치에 대한 이해는 지필 평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. 

시험 문제 예시


<일본어1 2학기> or <일본 문화> 교과로 확장

3단계: 그룹별 일본 지방 탐구 및 발표(협업 활동)

  • 지방별로 조를 나누어 특정 지방을 조사(예: 동북지방, 관동지방 ...)
  • 해당 지방의 문화적, 역사적, 경제적 특징 조사
  • 학생들이 관심을 갖는 요소(맛집, 마츠리, 유명 인물, 특산물, 랜드 마크 등)을 포함
  • Canva 등을 활용한 발표를 통해 학급 전체가 다양한 지역을 배우도록 유도

 

 

4단계  일본 지역 탐색 or 일본 지역 문화 탐구(개별 심화)

       (학업성취도 or 에듀테크 기기 지원에 따라)

  • 학생이 직접 가고 싶은 지역을 선택
  • 해당 지역명을 히라가나로 쓰고, 속한 지방명도 함께 작성
  • 지역의 특징(맛집, 행사, 유명인, 랜드마크 등) 조사
  • '내가 이 지역을 가고 싶은 이유' 서술(교과세특 반영)

일본 국토 탐색 수행평가지 예시

 

 

 

일본 지역 문화 탐구(프로젝트)

북크리에이터로 일본 지역 문화 탐구 활동하기

https://read.bookcreator.com/P8AwR4TG3Ka6DxYA3Sof5rIFp3s2/rcAGly43SRS28H2RfZ2f2w/Sxh4_iNaRiWc_ih1rpu7iw

 

일본지역문화탐구

Read this free ebook by 신수현. Find thousands of free educational ebooks for classroom use at read.bookcreator.com

read.bookcreator.com

 

유튜브 설명 영상

https://youtu.be/zVbjYdjRkwY

 

 

 

★ 연수 문의나 공유하고 싶은 히라가나 수행평가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^^ 감사합니다!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